안녕하세요. Coffee Me Up 김동완 입니다.
SCA 센서라 인터미디엇 코스 신청을 위한 페이지 입니다.
먼저 SCA의 자격증 시스템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1.파운데이션
2.인터미디엇
3.프로페셔널
파운데이션은 처음 커피를 접하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또한 홈바리스타의 수준으로 정리가 되어 있고
인터미디엇은 커피를 본격적으로 배우면서 향후 커피업계에 일을 할 수 있는 수준의 가이드라인이며,
프로페셔널은 이미 커피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최고 수준의 지식을 원하고 가르치길 원하는 정도 입니다.
여기서 생각해야할 것이 파운데이션이란, 제가 유럽에서 처음 SCAE 자격증을 취득하던 시절만 해도 없었습니다.
즉, 인터미디엇부터 공부를 하게 되어 있었는데, 추후에 아주 기초적인 것만 다루기 위해 개설한것이 파운데이션 입니다.
따라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 뿐 아니라, SCA 공식 가이드라인 상으로도 파운데이션은 필수코스가 아닙니다.
비록 초보라고 하더라도 바로 인터미디엇으로 시작하셔도 가능한 상황이지요.
단, 프로페셔널은 처음부터 도전할 수가 없으며, 인터미디엇 취득 후 최소3개월이 지나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커피미업의 SCA 클래스의 대부분은 인터미디엇 부터 시작하게 되어있습니다.
오직 바리스타 코스만 파운데이션이 있는데요.
이는 다른 과목과 달리 초보 입장에서는 처음 보는 머신 앞에서 시작하기가 부담스러워 하는 분이 계시기도 하고
정말 홈 바리스타 수준으로 아주 기초적인 부분만 원하는 분이 계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SCA 센서리 코스도 인터미디엇이 첫걸음 코스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혹시 파운데이션 자격증 그 자체가 필요하신분은 인터미디엇을 공부하고 나서 자격증 시험만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클래스는 소수 그룹으로 진행하기에 최소 2인 이상 신청 시 진행이 확정되며, 최대 6명까지 진행합니다.
수업은 주 1회씩 4주간 진행되며 센서리 인터미디엇의 진행 시간은 매주 수요일 저녁7시부터 2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다른 시간대를 원하거나 혹은 프라이빗 코스로 진행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협의 후 가능하며 비용은 90만원입니다.)
대체로 4주 연속으로 들으시는 것이 좋지만 혹시나 결석하시는 경우 매달 개설될 때 시간 맞춰서 해당 회차에 오셔도 됩니다.
단, 1회/2회차를 수강하지 않은 경우에는 바로 3회차 부터 들어올 수 없습니다.
즉, 1회~2회차를 수강하신 분은 3~4회차 수업은 다음달 이후 개설되는 달에 시간이 맞을때 보강하러 오셔도 좋습니다.
(자리가 부족하면 대신 청강생 처럼 앉으셔야 해요 ㅠㅠ 그래서 되도록이면 함께 들으시면 좋아요!)
자격증 코스이지만 시험응시는 하지 않고 공부만 하셔도 좋습니다.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4주 모든 수업을 들은 후, 시험 응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아래 표와 같이 SCA에서 정해둔 응시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참고: 인터미디엇 응시료 - 205유로 (약 25만원), SCA 회원은 125유로 (약 15만원)
여기서 SCA 회원이란, 정회원을 말하며 가입비용이 65유로로 약 8만원대 입니다.
한과목만 공부할 분은 가입을 안해도 비용이 비슷하지만 추후 SCA 공부를 더 하고 싶거나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대회, 심사, AST 교육 혹은 커피업계 활동을 위해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싶다면
연간 약8만원을 내더라도 가입을 하시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격증은 회원번호로 지정되어 발급되며 직접 출력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것은 수업을 하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즉. 자격증 그 자체에 관심이 없다면 4주 강의만 듣는 것이 좋고
자격증도 취득을 하고 싶다면 4주 강의 후, 저와 협의 혹은 지정된 날짜에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술한 바와 같이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위에 해당하는 금액은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것은 위에 적힌 자격증 시험비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위에 있는 표 처럼 회원/비회원 등에 따라 비용이 다르고 자격증 시험 안보실 분도 계시고
또 유로로 지불해야해서 환율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시험 1회 실패 시, 추가금은 없으며 2번 불합격 되었을 때는 소정의 추가 요금이 징수됩니다.
* 커피미업 센서리 인터미디엇 과목의 11월 반의 시작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1회차 - 11월20일 수요일 저녁 7시
2회차 - 11월27일 수요일 저녁 7시
3회차 - 12월04일 수요일 저녁 7시
4회차 - 12월11일 수요일 저녁 7시
시험은 12월에 볼 예정입니다.
커리큘럼은 SCA 가이드라인 안에서 감독관이 재량껏 가르치게 되어 있는데
수강하시는 분들의 수준과 원하는 바를 파악한 뒤 제가 직접 진행하며 인터미디엇의 목표는
커피 센서리의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내가 마시는 커피에 대한 맛을 센서리의 공용어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센서리에 가장 특화된 곳에서 진행하는 만큼 가장 뛰어난 교육을 하겠다는 자부심이 있으니 믿어보셔도 좋습니다.
모든 수업은 센서리랩 에서 진행합니다.
커피미업 센서리랩의 위치는 지하철 3/4호선 충무로역 3번출구 바로 근처에 있으니 올라오시면 됩니다!
주소는 서울시 중구 퇴계로 198 3층이며 네이버/다음/구글지도에서 검색하실 수 있고 주차는 인근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세요.
신청은 커피미업 온라인 스토어에서만 가능합니다.
https://coffeemeup.biz/product/detail.html?product_no=252&cate_no=1&display_group=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