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클래스 안내

한국인 AST 선발 (SCAE 유럽 바리스타 시험 감독관)

Jeff, Coffee Me Up 2015. 7. 23. 01:09

안녕하세요. 홍대 로스터리 카페 Coffee Me Up의 바리스타 및 SCAE 유럽 감독관 AST 김동완 입니다.


최근 SCAE 감독관 취득, 즉 AST가 되는 방법에 대해 저에게 문의해주시는 분이 많았습니다.


(참고 2017년 1월7일 추가 : SCAE는 SCAA와의 통합으로 인해 국제 스페셜티 커피협회인 SCA 협회로 변경되었습니다. 

글로벌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발급하게 되는 스페셜티 커피 협회로 거듭났습니다)


왜냐면 얼마전부터 한국인 SCAE 유럽 감독관을 뽑지 않았기 때문이죠. (중국인 AST도 뽑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유는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일단 한국인 바리스타 감독관이 너무 많기도 했고

또 일부 실력이 미달인 바리스타 감독관이 많이 나오기도 했었고, 또 자격증 발급을 위한 감독관이 많았기에

이를 정리하고 새롭게 원칙을 세우기 위함이었는데요.


게다가 한국에서는 일반적인 유럽 국가들의 방식으로 AST 워크샵을 개최하지 않았고 

서울에 있는 일부 대행 학원 등에서 발급 대행을 하는 방식으로 가다보니 비용이 많이 들었던것도 사실이죠.

이런저런 이유로 정책을 정하려 했던것으로 보이는데요.

우선 2015년 서울카페쇼때 SCAE 유럽협회 Board 들이 방문하는 시점에 맞춰서 진행을 재개했습니다.

즉, 한국에서 다시 AST를 선발하고 있지요. 앞으로도 직접 담당자가 내려와서 진행할것으로 예측됩니다.

예전처럼 대행하는 학원에서 하는게 아니라 SCAE 한국 대표와 함께 직접 시행합니다.


따라서 정리를 하면,

1. 한국인 유럽바리스타 감독관 AST는 다시 뽑고 있습니다.

2. 시기는 매년 다르지만 주로 11월, 즉 서울 카페쇼 기간 중에 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3. 유럽에서 직접 방문해서 한국 지사와 함께 직접 AST 워크숍을 열 것입니다.

4. 비용은 저 처럼 유럽에서 받은 사람과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1천유로 선)

5. 인원은 그때그때 달라질 것 같네요.

입니다.


어쨌든 재개가 되었으니, 그간 AST가 되길 원했던 분들께는 희소식인데요.

AST가 되시더라도 제대로 교육을 하여 한국 AST의 자존심을 지켜주시길 바랄 뿐 입니다.


아참, AST가 되려면 이 워크샵 이전에 프로페셔널 자격을 갖추셔야 하고 

(원하는 모듈 모두! 예컨데 바리스타, 센서리, 로스팅 등등 원하시는 교육 파트의 모듈을 프로페셔널로 취득)

AST 워크샵 폼을 작성하여 제출 해야 합니다. (이는 공지가 뜰 때 또 나올거예요)

워크샵 참여 폼은 첨부하겠습니다.

물론 SCAE 멤버십은 이미 가입이 되어 있으신 분만 자격이 주어지니까 미리 멤버쉽도 준비를!


그리고 저에게 요즘 배우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저는 1:1 위주로 교육을 하다보니 

혹시 바리스타 감독관을 위해 저와 함께 공부하여 프로페셔널 자격을 취득하시려면 미리 연락주시고요 

예약해주셔야만 가능하겠습니다. :) 카페 오픈으로 이래저래 바빠서요^^; 



become-an-ast-1.pdf

(감독관 워크샵 참여를 위한 양식)


AST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이 곳을 클릭 하시고,

프로페셔널 등 SCAE 자격증 취득이 궁금하시면 이 곳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3월30일자 추가 자료


오늘 현재 SCAE 공지를 보면 7월에 부산에서 AST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이 시가에 맞춰서 역시 중국에서도 개최되는 점 참고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SCAE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교실 & SCAE 유럽바리스타 자격증 교육안내